독립출판 무간

잡초를 즐기는 몇가지 방법 : 절여 먹기, 잡초 샤브샤브 본문

풀꽃세상야

잡초를 즐기는 몇가지 방법 : 절여 먹기, 잡초 샤브샤브

독립출판 무간 2016. 8. 13. 22:03

절여 먹기

쪄낸 잎 또는 생잎에 양념장을 한 쪽씩 발라 차곡차곡 재었다가 꺼내 먹는다. 민들레, 왕고들빼기, 지칭개, 뽀리뱅이, 엉겅퀴, 질경이, 환삼덩굴 등이 절여 먹기에 좋은 잡초다. 특히 민들레, 왕고들빼기, 지칭개, 뽀리뱅이, 질경이 등은 뿌리까지 함께 절여 먹으면 잎줄기만 먹을 때부다 영양이 더욱 풍부하다. 양념으로는 깻잎절임에 사용하는 고춧가루, 깨소금, 마늘, 간장 등을 사용한다.

 

잡초 샤브샤브

국물을 만들어 온갖 잡초들을 놓고 그 자리에서 데쳐서 먹는 방법이다. 양념물의 재료는 다양하다. 한방재료를 넣어도 되며,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다시마, 파뿌리, 버섯, 무 재료를 넣고 끓인 국물을 사용해도 좋다. 다양한 국물을 놓고, 어린잡초들을 넣어 데쳐서 소스에 찍어 먹는다. 소스를 미리 준비하지 못했을 때는 굴 소스와 토마토케첩으로 대신할 수 있다.

소스는 다양한 재료를 써서 만들 수 있다. 당근, 콩가루, 귤, 호두, 땅콩에 두유를 넣고 믹서에 간다. 탕콩과 같은 견과류와 두유로만 만든 소스스도 좋다. 계절에 나오는 과일, 뿌리채소, 잎채소를 넣고 소스를 만들면 더 좋다. 국물과 소스 만들기에 어떤 정형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생물 재료가 있으면 색깔과 맛을 상상하면서 기호에 따라 만들면 된다. 국물은 시원한 맛을 기본으로 매운 맛과 심심한 맛으로 만들 수 있다.

 

(변현단 글 / 오경자 그림, "약이 되는 잡초음식, 숲과 들을 접시에 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