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 무간

지금 내 삶의 하나하나가 그대로 내 인생이어야 합니다. 있는 그대로, 지금의 생활을 내 삶의 소중한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십시오! 본문

사는 이야기

지금 내 삶의 하나하나가 그대로 내 인생이어야 합니다. 있는 그대로, 지금의 생활을 내 삶의 소중한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십시오!

독립출판 무간 2016. 10. 28. 19:26

"저는 남들에게 능력을 인정받는 편이고, 승진도 남들보다 뒤지지 않고 해 온 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제 자신이 그 사람들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걸 발견하게 됩니다. 혹시 제 능력이 부족하다는 게 탄로날까봐 전전긍긍하게 되고 겉으로 계속 허세를 부리게 됩니다. 그런 제 자신이 저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늘 초조하고 불안합니다.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노동의 주인이 되십시오!

'월급을 많이 주는 곳'을 찾을 것이 아니라, '무슨 일을 하는 곳'인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내가 하려는 일이 내 적성에 맞는지, 그 일을 하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는지를 더 중요시해야 합니다. 내가 좋아하고 보람을 느낄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이라면, 설명 일이 많아도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은 별로 없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일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일의 절대량이 많은 것도 있지만, 돈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기가 봐도 부당하고 필요 없는 일이라거나 자기 적성에 안 맞는 일이라고 생각해도 그 일을 하는 이유는 돈 때문입니다.

 

이렇게 어차피 돈 때문에 직장에 다녀야만 한다면 생각을 바꾸십시오. 이왕 돈으로 나를 팔 바에야 기꺼이 즐거운 마음올 파는 게 좋습니다. '돈 좀 준다고 나를 이렇게 부려먹어?' 이럴 게 아니라, '내가 돈을 그 만큼 받았는데 그 정도로 나를 써먹는 건 당연하지.' 이런 마음을 기꺼이 내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돈 때문에 만났지만 좋아하는 마음으로 방향을 바꾸십시오. 억지로 팔지 말고 거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업무 때문에 받는 스트레스가 현격하게 줄어듭니다. 그러면, 퇴근 후에 스트레스 풀려고 술 마시는 일은 안 해도 될 겁니다. 이게 바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입니다. (중략)

 

하루하루의 직장생활이 여러분 자신의 인생입니다. 지금 내 삶의 하나하나가 그대로 내 인생이어야 합니다. 있는 그대로, 지금의 생활을 내 삶의 소중한 한 부분으로 받아들이십시오. 그러면 업무도 좀 편안해집니다. 그리고 절대 자신을 과대 선전하지 마십시오. 과대선전하면 여러분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법륜스님, 행복한 출근길 엽서책에서 가져 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