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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리 경연, 문화 공연, 푸드트럭이 거리문화 바꾸다! 본문
짐을 싣는 트럭이 레스토랑으로 변신했다. 고급 음식점에서나 맛볼 수 있는 스테이크를 비롯해 치킨·피자·햄버거·볶음밥·샌드위치 등 종류도 다양하다. 단순히 음식을 파는 수준을 넘어 문화공연과 어우러져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움직이는 식당’ 푸드트럭이 도심의 거리 문화를 바꿔놓고 있다.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어둠이 내리자 각양각색의 트럭 40여 대가 광장을 둘러쌌다. 한여름 무더위를 피해 강변으로 나온 시민이 하나둘 트럭 앞으로 모이기 시작했다. 셰프들의 손놀림이 분주해지고 순식간에 입맛을 돋우는 맛있는 음식이 완성됐다. 요리경연대회를 연상케 하는 모습에 줄을 선 시민은 인증샷 찍기에 여념이 없다. 트럭으로 둘러싸인 중앙 무대에선 어쿠스틱 밴드의 공연이 이어졌다. 한강의 아름다운 야경을 배경으로 음악과 맛이 어우러진 축제의 장이 됐다.
가족과 함께 나들이 나온 직장인 박권민(35·서울 신림동)씨는 “한강을 올 때마다 야경만 보고 돌아갔는데 공연도 즐기고 다양한 음식까지 맛볼 수 있어 즐거운 하루가 된 것 같다. 피서지에 온 것 같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컬처웨이 이성환 대표는 “한강의 야경을 볼 수 있는 낭만의 장소에서 문화공연과 맛의 향연을 펼칠 수 있는 건 푸드 트럭이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기동성이 뛰어나고 한 장소에서 다양한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푸드트럭만의 장점을 살려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 자양동 복합쇼핑몰 ‘커먼그라운드’마당. 푸드트럭을 찾은 시민들이 멕시코 요리인 ‘타코’와 ‘퀘사디아’를 먹고 있다. 이 쇼핑몰엔 4대의 푸드트럭이 있다.길거리 공연팀이 예술의전당 푸드트럭 앞에서 클래식 연주를 하고 있다.
서울시가 민관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지난달부터 매주 수요일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여덟차례에 걸쳐 ‘한강 푸드트럭 100’ 행사를 진행했다. 도심에서 휴가를 즐기고 싶은 가족·연인·직장인을 위해 마련했는데 반응이 뜨겁다. 이날 행사에만 1만5000여 명이 다녀갈 정도로 새로운 거리문화로 자리 잡았다.
서울 예술의전당에선 거의 매일 푸드트럭이 제공한 음식을 먹으며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야외축제가 열린다. 주말이면 파라솔과 야외무대 객석에 앉아 음식을 놓고 공연을 즐기는 관객으로 발 디딜 틈이 없다. 줄지어 늘어선 푸드트럭의 반짝이는 조명을 받으며 클래식 공연이 펼쳐지는 모습은 유럽의 거리 풍경을 떠올리게 한다. 예술의전당 사업개발팀 김낙곤 과장은 “야외광장을 찾아 공연을 즐기고 출출함도 달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 푸드트럭이 참여하는 문화 행사를 만들게 됐다”며 “푸드트럭이 중심이 돼 새로운 식문화 트렌드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공원이나 문화예술 공간뿐 아니라 레저시설과 복합쇼핑몰에서도 푸드트럭이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휘닉스파크는 휴양객을 위해 여름 시즌을 맞아 푸드트럭을 운영했다. 개성 넘치는 디자인의 푸드트럭을 선별해 거리를 꾸몄는데 새벽까지 불야성을 이뤘다. 휴양객들은 늦은 시간까지 다양한 음식과 함께 여름밤을 즐겼다. 휘닉스파크는 가을 시즌에는 보다 다양한 메뉴로 푸드트럭 거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서울 자양동의 쇼핑몰 커먼그라운드는 국내에선 보기 드문 푸드트럭으로 매장을 설치해 이목을 끈다. 홍대 길 모퉁이에서 시작해 유명세를 탄 수제버거 트럭, 세계 32개국을 여행하며 김치요리를 홍보한 김치버스, 스페인의 곤봉 모양 추러스를 판매하는 트럭이 대표적이다.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맛볼 수 있다는 점도 푸드트럭만의 매력이다. 김치볶음밥, 철판닭갈비 등 한국음식을 비롯해 하와이안 갈릭 스테이크, 이탈리아 나초, 중국 상하이 동파육, 쿠바 샌드위치 등 저마다 특색 있는 메뉴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외관도 진화하고 있다. 간단한 분식을 팔던 소박한 트럭이 대부분이었지만 요즘은 자동으로 지붕이 올라가는 최첨단 푸드트럭이 반짝이는 장식을 달고 도로를 누빈다. 젊은 창업자가 많아지면서 개성 넘치는 메뉴와 위생에 신경 쓰는 모습도 긍정적이다.
지난달 ‘한강 푸드트럭 100’ 행사에서 고적대가 퍼레이드를 하고 있다.운영 장소 한정, 임대료 천차만별
음식 종류만큼 창업자 사연도 다양하다. 백석예술대는 창업에 대한 자신감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외식조리학과 학생들이 조리하는 푸드트럭을 만들었다. 대기업과 장교 출신의 두 친구는 해외여행 중 라오스의 팬케이크와 닭꼬치에 매료돼 직장을 그만두고 가게를 차렸다. 군대 동기 출신인 두 명의 대학생은 대만과 전국의 야시장에 다니며 쌓은 노하우로 ‘큐브 스테이크’를 개발해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다. 김맹진 백석예술대 외식산업학부 교수는 “푸드트럭이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적 외에도 개성 넘치는 메뉴와 문화 공연을 접목한 새로운 거리문화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울시는 도심의 명물이 된 푸드트럭을 확대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2018년까지 푸드트럭 75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우선 다음달부터 11월까지 반포 한강공원 세빛섬 앞 달빛광장에 푸드트럭 15대를 도입하고, 내년엔 30대를 추가하며 2018년에는 망원·이촌 한강 공원에도 푸드트럭 30대를 운영할 예정이다.
푸드트럭은 2014년 9월 정부의 규제개혁정책의 일환으로 합법화됐다. 지난해 3월 전국에 3대에 불과했지만 현재 200여 대까지 늘어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푸드트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다. 운영할 수 있는 곳이 한정돼 있는데다 장소마다 임대료가 천차만별이다. 주변 상인과의 마찰을 고려해 일정 거리를 두다 보니 목 좋은 곳을 찾기도 쉽지 않다. 야시장이 활성화된 곳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선 매출이 저조한 편이다.
하혁 한국푸드트럭협회 대표는 “영업 장소를 선정할 때 전문업체의 자문이나 컨설팅을 받도록 해 도움을 줄 필요가 있다”며 “푸드트럭의 영업시간을 조정하고 이동제한 규제를 푸는 방식으로 주변 상인과의 마찰을 줄이면서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http://media.daum.net/society/newsview?newsid=20160830000204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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