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 무간

충남도의회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 정책 연구모임 발족 본문

경영 이야기

충남도의회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 정책 연구모임 발족

독립출판 무간 2022. 8. 30. 16:30

충남도의회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 정책 연구모임 발족

 

충남도의회는 마을교육공동체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모임을 발족했다고 30일 밝혔다. 연구모임 대표는 김명숙(청양·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맡았다.

 

모임은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 참여하고, 다양한 방식의 교육을 통해 지역 인재가 충남의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구성원으로 성장할 방안을 연구하게 된다.

 

발족식에서 충남연구원 전지훈 연구원은 "교육공동체의 구성 요인은 학교 공동체(학교), 사회적 배움공동체(지역사회), 교육자치공동체(공적영역)로 구분된다""이들의 유기적인 상호작용과 협력·연대가 마을교육공동체 운영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다현 공주시청년센터장은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의 협력 관계는 아직도 요원하며 마을은 학교를, 학교는 마을을 잘 알지 못한다""분절적 사업이 통합돼야 진정한 마을교육공동체가 구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마을교육공동체 사업의 양적 확대는 이뤄졌으나 질적 수준을 보완해야 하고, 마을과 교육 간 상호보완할 수 있는 접점을 찾아내면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김명숙 의원은 "학교와 마을 구성원 등 지역사회가 교육의 주체로서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교육을 담당한다면 인구감소, 지방소멸 등 지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나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https://v.daum.net/v/2022083015561246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