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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로 이코노미 : 혼자 살수록 지출 커지는 구조, 1인 가구 소비지출 2030년 194조원 전망 본문
"혼자라도 괜찮아" : 혼자 살수록 커지는 지출구조, 1인 가구 소비지출 2030년 194조원 전망
1인 가구가 국내 유통시장의 핵심 소비주체로 급부상하고 있다. 유통업체들도 이들을 겨냥한 제품 개발에 집중하면서 관련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추세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6년 16조원에 불과(전체 민간소비의 3.3%)하던 1인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가 2010년 60조원으로 증가했으며, 2030년에는 194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전체 민간소비의 20%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1인 가구의 소비성향은 다인 가구에 비해 높다. 2014년 가구별 소비성향을 살펴보면, 1인 가구의 소비성향은 80.5%로 전체평균 73.6%를 앞선다. 가구원수별 1인당 소비규모 역시 1인가구가 92만원으로 월등히 높다.
1인 가구의 주요 항목별 소비지출 비중을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주거 및 수도 광열비(19.1%)다. 다음으로는 식료품 및 음료(15.3%), 음식 및 숙박(12.7%), 교통(10.2%), 기타 상품 및 서비스(9.6%), 보건(9.1%) 등의 순서다. 4인 이상 가구와 비교하면 주거 및 수도광열비, 식료품 및 음료, 보건, 기타 상품 및 서비스 등에서 1인가구의 지출이 많다.
이에 대해 한슬기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1인 가구의 소비성향과 월별 지출액이 높은 이유는 주거, 내구재 등 2인 이상의 가구에서 공유할 수 있는 품목들을 1인가구일 경우 개별적으로 소비해야 한다는 점과 대량구매로 인한 비용절감 효과를 누리지 못한다는 점 등의 영향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한 애널리스트는 이 같은 추세에 따라 향후 국내 '솔로 이코노미'가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솔로 이코노미는 1인 가구가 늘면서 기업들이 이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는 "고령화, 저출산, 이혼 및 동거 증가, 혼인연령 증가 등으로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 경제도 소형 주택시장, 소포장 식품, 1인 대상 서비스업, 소형 가전 등 1인가구 중심의 경제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솔로 이코노미의 특징을 4S로 요약했다.
▲ 가구와 가전 등은 기존보다 더 작고(Small)
▲ 똑똑한(Smart) 제품을 선호하고
▲ 간편하고 한 번에 해결하려는 원스톱 소비경향
▲ '우리'가 아닌 '나'(Selfish)를 위한 소비성향 강해 포미족, 혼밥족, 싱글슈머 등 신조어를 만들어 냄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021608005309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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