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 무간

탈북민, 그들이 '탈남민'이 되는 까닭, 그들은 왜 한국을 떠날까? 본문

세상 이야기

탈북민, 그들이 '탈남민'이 되는 까닭, 그들은 왜 한국을 떠날까?

독립출판 무간 2019. 8. 24. 14:38

탈북민, 그들이 '탈남민'이 되는 까닭, 그들은 왜 한국을 떠날까?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탈북민은 북한 대신 남한 체제를 선택했다는 인식이 강해서 그에 맞는 대우나 가치를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이 상당히 강하지만 한국 국민들이 이를 인정하지 않고 저발전 국가에서 온 이주민과 비슷하게 인종차별적 대우를 하는 것에 상실감과 분노를 많이 느낀다고 설명했다. 탈남의 배경에 한국의 인종주의적 차별이 작용한다는 말이다. 박 연구위원은 모국이 어디냐에 따라 등급을 매기는 시선이 그들을 좌절하게 만든 가장 큰 요인이라고 말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탈북자들의 사연이 너무나 다양해 획일적인 분석은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탈북자가 북한에서 억압적 역할을 하는 특수기관에 근무하면서 원한을 많이 산 경우 한국에서도 불안해 살 수 없어 해외로 간 경우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탈남의 주요 동기가 자녀 교육이라는 데 전문가들의 견해는 대체로 일치한다. 임 교수는 “10여년 이상 탈북민 면접조사를 했는데 순수하게 불평등과 편견, 가난 때문에 해외로 나간 사례는 내가 아는 한 많지 않다한국에서 해외로 가는 탈북민의 상당수는 교육을 이유로 들었다고 말했다. 이들은 애초에 자식들 공부 때문에, 자식의 미래 때문에 탈북을 한 경우이기도 하다.

 

https://news.v.daum.net/v/20190824113214502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