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 무간
초원담노 제50장... "사람이 살아가다 죽음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은" 본문
제 50 장
출생입사出生入死. 생지도生之徒, 십유삼十有三. 사지도死之徒, 십유삼十有三. 인지생동人之生動, 지사지자之死地者, 역십유삼亦十有三. 부하고夫何故? 이기생생以其生生, 지후之厚. 개문蓋聞, 선섭생자善攝生者, 육행불우시호陸行不遇兕虎, 입군불피갑병入軍不避甲兵, 시무소투기각兕無所投其角, 호무소조기조虎無所措其爪, 병무소용기인兵無所容其刃. 부하고夫何故? 이기무사지以其無死地.
(사람은) ‘삶’에서 나와서 ‘죽음’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삶’에 치우쳐서 그것을 일부러 일삼는 경우가 열에 셋이다. ‘죽음’에 치우쳐서 그것을 일부러 일삼는 무리가 열에 셋이다. 사람이 살아가다 ‘죽음’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또한 열에 셋이다. 어째서 그렇게 되는가? 그 ‘삶’이 살아지면서 그것이 두터워짐으로써. 듣건대, “삶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들판에 나아가더라도 외뿔소나 호랑이를 만나지 않으며, 군대에 들어가더라도 갑옷을 입거나 병기를 잡지 않는다. 외뿔소가 그 뿔로 들이받을 데가 없고, 호랑이가 그 발톱으로 할퀼 데가 없으며, 병기가 그 칼날을 들이댈 데가 없다.” 어떻게 그렇게 되는가? 그 ‘죽음’(의 영역으로 들어감)이 없음으로써.
“삶에서 나와서, 죽음으로 들어가는” 일은 (‘마음’으로) 원통해 할 일도 아니고, (‘마음’으로) 거부할 일도 아니며, (‘몸’으로) 그것을 일부러 일삼을 일도 아니다. (그러한 ‘마음’의 실정이나 ‘몸’의 일부러 일삼음과 관계없이 그것은) 자유자재하게 오고 가는 일이다. (비유하면, 하루의) 밤과 낮, (한 해의) 추위와 더위가 서로 (‘저절로 그러하게’ 오고 감으로써 하루와 한 해가) 하나로 꿰이게 되는 것과 같다(出而生, 入而死, 不訴, 不拒, 不爲之役. 翛然來往. 如夜晝寒署之相爲一貫).
(따라서) 진실로 “삶을 잘 유지하는 사람”은 (그것에 대해서 일부러 일삼고자 하거나 일부러 일삼는 바가 없음이) 아주 한결같은 것이다. (따라서) 다음에서 설명하는 (첫째, 둘째, 셋째를 더한 10분의 9 외의) 10분의 1이 되는 것이다(固眞人之大常. 爲下文十之一).
(노자가 말한 것처럼, 첫째) ‘삶’에 치우쳐서 그것을 일부러 일삼는 경우가 10분의 3이다. (둘째) ‘죽음’에 치우쳐서 그것을 일부러 일삼는 경우가 (또한) 10분의 3이다. 이 두 경우는 모두 무릇 (그 ‘마음’의) 실정情이 (‘삶’과 ‘죽음’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한 모습이다. 그 (‘마음’의 실정이) ‘삶’을 (지나치게) 좋아하고, 그 (‘마음’의 실정이) ‘죽음’을 (지나치게) 싫어하는 경우로서, (그) ‘삶’을 (일부러 일삼아) 더하는 데 힘쓰고, (그) ‘삶’을 (일부러 일삼아) 덜어내는 데 힘쓰는 모습과 같다. (셋째, 사람이) 살아가다 ‘죽음’의 영역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10분의 3이다. 일부러 일삼고자 하는 바를 내버리고 저절로 그러한 바를 남겨놓지 못하는, (제13장에서와 같이, 일부러 일삼고자 하거나 일부러 일삼는) 그 ‘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附於生而爲之役者, 十有三. 附於死而爲之役者, 十有三. 此二者, 亦凡情之所不免. 若其戀生, 而惡死者, 務益生, 而損生. 自生而之死地者, 十有三. 由不能忘形遺照, 而有其身故也).
“攝”은 ‘임시로 빌린다’는 말과 같다. ‘삶’을 임시로 빌린 것으로 여기는 사람은 (일부러 일삼고자 하거나 일부러 일삼는) 그 ‘몸’이 없는 사람이다. (따라서) 본래, (일부러 일삼고자 하거나 일부러 일삼는) 그 ‘몸’이 없는데, 어찌 그것을 상하게 하는 바가 있겠는가? 따라서 “죽음의 영역으로 들어감이 없다”라고 일컬은 것이다(攝, 猶權假也. 以生爲權假者, 無其身者也. 旣無其身, 何所傷之? 故曰無死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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