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출판 무간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행복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본문

사는 이야기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내가 행복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독립출판 무간 2016. 10. 26. 07:13

내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누구 탓도 아니고 내가 어리석기 때문입니다. 내가 나를 버리고 엉뚱한 데 정신이 팔려서 돌아다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꼭 잊지 마세요. 내가 행복하지 않으니까 자꾸 다른 사람에게서 행복을 구합니다. 아내가 날 좀 행복하게 해 줬으면, 남편이, 자식이, 부모가, 친구가 나에게 이렇게 좀 해줬으면, 내 말을 잘 들어줬으면, 나를 이해해줬으면, 나를 사랑해줬으면, 늘 이런 식입니다. 자기 스스로가 부족하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해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행복하다는 이 말은 스스로의 삶에 대해서 만족한다는 겁니다. 그것만으로도 충만한 기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다른 사람에게서 행복을 구할 필요가 없습니다.

(월간정토 09.0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