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필산책 : 도덕경 제11장 왕필주 "서른 개의 바퀴살이 바퀴통 하나에 모여 있고"
제 11 장
삼십복공일곡三十輻共一轂, 당기무當其無, 유차지용有車之用.
연식이위기埏埴以爲器, 당기무當其無, 유기지용有器之用. 착호유이위실鑿戶牖以爲室, 당기무當其無, 유실지용有室之用. 고유지이위리故有之以爲利, 무지이위용無之以爲用.
서른 개의 바퀴살이 바퀴통 하나에 모여 있고, 그 (안쪽으로 뚫려서) 비어 있기 때문에, 수레로서의 쓰임새가 생긴다.
진흙으로 빚은 형상이 있고, 그 (안쪽으로 깎여서) 비어 있기 때문에, 그릇으로서의 쓰임새가 생긴다. 문과 창이 있고, 그 (안쪽으로 뚫려서) 비어 있기 때문에, 방으로의 쓰임새가 생긴다. ‘있음有’이 이로운 것은 ‘없음無’이 쓰임새가 되기 때문이다.
三十輻共一轂, 當其無, 有車之用.
(하나의) “바퀴통轂”이 서른 개의 바퀴살을 거느릴 수 있는 이유는 (그 안쪽으로 구멍이 뚫려져) 비어 있기無 때문이다. 그 (안쪽으로 구멍이 뚫어져) 비어 있음無이 (서른 개의) 바퀴살物을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이다. 다시 말하면故, (그 안쪽으로 구멍이 뚫어져 비어 있고, 서른 개의 바퀴살이) 끼워짐實으로써, (서른 개의) 바퀴살衆을 거느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轂, 所以能統三十輻者, 無也. 以其無, 能受物之故. 故能以實統衆也).
埏埴以爲器, 當其無, 有器之用. 鑿戶牖以爲室, 當其無, 有室之用. 故有之以爲利, 無之以爲用.
“나무”, “진흙”, “벽”, 세 가지가 (수레, 그릇, 방으로서) 쓰이게 되는成 이유는 모두 (그) 비어 있음無이 쓰임새가 되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없음無’은 ‘있음有’이 이롭게 되는 이유이다. (‘있음’이 이롭게 됨은) 모두 ‘없음’이 쓰임새가 됨을 의지한다(木, 埴, 壁, 所以成三者, 而皆以無爲用也. 言, 無者, 有之所以爲利. 皆賴無以爲用也).
【해 설】
노자에게 있어서, “있음有”과 “없음無”, “이로움利”과 “쓰임새用”는 ‘관계적’이다. 따라서 ‘있음’이나 ‘없음’, ‘이로움’이나 ‘쓰임새’는 시是·비非, 선善·악惡과 같은 가치판단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노자에게 있어서, ‘있음’이나 ‘없음’, ‘이로움’이나 ‘쓰임새’는 “유무상생, 난이상성, 장단상교, 고하상경, 음성상화, 전후상수(有無相生, 難易相成, 長短相較, 高下相傾, 音聲相和, 前後相隨 : 제2장)”와 같은 존재양태나 존재양식에 있어서 만물 또는 세계가 소유하는 다양한 측면들 간의 ‘관계적’ 산물産物이기 때문이다. “수레轂”, “그릇器”, “방室”의 ‘쓰임새’나 ‘이로움’은 “바퀴살輻”, “진흙埴”, “문戶”과 “창牖”, 그리고 “그 비어 있는 공간無” 간의 ‘관계’ 속에서 “저절로(無欲 : 제1장)” 그러하게 생겨나게 되는 것이지, ‘바퀴살’, ‘진흙’, ‘문’이나 ‘창’과 ‘무관無關’ 하게 ‘그 비어 있는 공간’이 “스스로(有欲 : 제1장)” 일삼아 그 ‘쓰임새’나 ‘이로움’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